안녕하세요. 디지토이입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게임을 하던 도중 그 게임의 밸런스나 그래픽에 관여하고 싶다는 생각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오늘 여기에서 여러분들에게 OpenBOR엔진이라는 재미있는 소프트웨어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OpenBOR 소개 및 다운로드 목차

 

OpenBOR 엔진
OpenBOR Engine

 

 

1. OpenBOR란?

 

OpenBOR엔진은 Beat of Rage라는 게임을 실행하기 위한 Senile Team이 개발한 오픈소스 엔진입니다. MUGEN 다들 아시죠? MUGEN엔진은 스트리트파이터, 킹 오브 파이터즈 같은 대전 액션 게임 기반으로 제작이 가능한 엔진이라면 OpenBOR엔진은 파이널 파이트, 던전 앤 드래곤즈 같은 벨트스크롤 액션 게임에 최적화된 에뮬레이터에 가까운 오픈소스 엔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일부 몇몇 유저들은 이 엔진으로 대전 액션 게임을 만든 사례가 있었는데요. 만약 내가 만들고자 하는 게임이 벨트스크롤에 가깝다면 주저 말고 한번 도전해보십시오.

 

대단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이게 무슨 말을 의미하는 것인지 잘 모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플레이어가 OpenBOR에서 플레이하기 위한 일종의 'ROM'파일(OpenBOR에서는 pak이라고 합니다.)을 받아서 플레이하던 도중 마음에 들지 않으면 내가 직접 이 게임의 밸런스나 캐릭터의 동작 하나하나 그리고 사운드와 배경음악까지 모두 바꿀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공식적인 (mame 및 winkawaks 등의) ROM파일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참신하면서도 마냥 게임을 플레이만 하던 분들에게는 큰 의미 부여가 없겠지만 개발자의 꿈을 조금이라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아마도 흥미를 갖기 좋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 블로그 및 카페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pak 파일을 공유하는 곳은 많이 봐왔지만 이 OpenBOR를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개발하는 작업에 대해 리뷰하는 곳을 보질 못했습니다.

 

OpenBOR엔진의 활성화를 위해 엔진의 가이드 및 제작에 필요한 어플리케이션들도 소개할 예정입니다. 가능하다면 팀을 만들어 작품을 만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2. OpenBOR 다운로드 및 설치

 

 

Releases · DCurrent/openbor

OpenBOR is the ultimate 2D side scrolling engine for beat em' ups, shooters, and more! - DCurrent/openbor

github.com

위 사이트에서 최신 엔진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접속하시면 각 버전별 리스트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버전 제목 끝에있는 초록색 타원에 있는 LATEST라고 적인것이 가장 최근 엔진이니 이것을 받으시면 됩니다. Assets을 클릭하면 압축파일이 보일겁니다. 이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압축을 해제해주세요.

 

 

압축을 해제하면 위와 같은 파일들이 추출되며 위 파일 중 WINDOWS폴더 안에 있는 OpenBOR 폴더만

따로 보기 편한 곳에 옮겨줍시다.

 

 

 

 

 

Beat of Rage PAK FILE

 

google drive

위 파일은 OpenBOR안에서 실행하기 위한 Beat of Rage라는 모드 파일입니다. 

다운로드하셔서 압축 해제하신 후 BOR.pak 파일을 OpenBOR > paks 폴더에 넣어줍니다.

 

Extract.zip
0.01MB

 

 

위 파일을 받고 paks 폴더에 압축 해제해줍니다. borpak.exe 파일과 paxplode.bat 두 개의 파일이 추출되며 위에서 받은 BOR.pak 파일을 드래그하여 paxplode.bat파일 위에 드롭해주면 도스 CMD창이 열리며 Beat of Rage모드의 DATA 폴더에 이 모드의 상세 내용이 추출됩니다. 추출된 DATA 폴더에 오른 클릭 후 잘라내기를 하고 다시 뒤로 가서 OpenBOR 폴더에 붙여 넣기 해줍니다.

 

 

 

 

3. .pak파일 컴파일 방법

pak으로 컴파일하면 안드로이드 폰에서 플레이가 가능하게 해줍니다.

일단 여기까지 설명드리겠습니다. pak컴파일은 필수가 아니라 선택입니다.

 

makepack.bat
0.00MB
packer.bat
0.00MB

 

 

위의 makepack.bat파일과 packer.bat 파일이 필요합니다. 두 파일을 받아서 pak 폴더에 넣고 작업중이던 data폴더도 pak폴더에 넣어줍니다. makepack.bat 파일에 오른클릭 후 "편집"을 클릭하면 메모장이나 본인이 지정해둔 메모장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됩니다

 

borpak -b -d data "my mod.pak"

 

위 내용중에 ""안에 있는 내용이 컴파일 될 파일 이름이며 .pak만 나두고 원하는 파일명으로 바꾼 후 저장.

마지막으로 컴파일 전에 한글로 된 폴더나 파일명이 있으면 모두 영어로 바꿔주세요. 다음 makepack.bat파일을 실행하면 cmd도스 화면이 뜨면서 알아서 컴파일링을 시작합니다. 미처 바꾸지 못한 한글폴더나 파일이 있을경우 컴파일중에 문제가 있는 파일의 경로와 파일명을 알려주며 컴파일이 중단되니 꼼꼼히 살펴 본 후 컴파일을 다시 시작해주세요.

 

 

 

 

위 작업까지가 모딩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 작업입니다.

OpenBOR엔진의 사용법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하시다면 OpenBOR엔진 가이드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